서론

Mountain Lion OS X (10.8.x) 버전부터는 맥에서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의 보안이 강화되었다. 공식적으로 앱스토어를 통해서 앱을 다운로드 받지 않거나 애플에서 허가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실행시키면 “알수 없는 개발자”가 만들었다는 경고를 보여주면서 앱을 실행할 수 없도록 한다. KTH의 Appspresso가 1.1.2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서 마운틴 라이언에서 새로운 버전을 다운 받아서 앱스프레소를 실행시키는데 어플리케이션 보안 문제로 새로운 버전의 앱스프레소를 실행시킬 수 없는 문제를 만났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만나도 당황하지 말고 다음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다. 실제 KTH에서 배포하는 소프트웨어는 내 PC에 전혀 문제되는 코드를 가지고 있지 않고 보안상 문제되는 코드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위의 경고는 Apple에서 아직 인증하지 못하거나, 맥 앱 스토어를 통해서 다운받지 않은 어플리케이션이기 때문에 사용자에게 알수 없는 개발자가 개발한 소프트웨어라고 확인시켜주는 화면이다.

앱스프레소를 다운받고 압축을 풀어서 /Applications 폴더에 넣고 난 다음에 Appspresso.app 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해서 “Open”(열기)를 선택한다.

그러면 그냥 앱을 더블 클릭해서 보이는 경고창과 조금 다르게 나타나게 된다.

Opening “appsresso” will always allow it to run on this Mac 이라는 문구를 봐서 사용자가 개인적으로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라면 앞으로 확인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Open” 버튼을 선택하서 앱스프레소를 실행시킨다.

그러면 앱스프레소가 정상적으로 열리게 되어 사용할 수 있게된다. 뿐만아니라, 앞으로는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선택해서 열지 않고, 단순하게 더블클릭이나, dock에 아이콘을 추가하여 마운틴 라이언 이전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참고

  1. http://osxdaily.com/2012/07/27/app-cant-be-opened-because-it-is-from-an-unidentified-developer/

연구원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