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Java 개발에서 IntelliJ를 개발 IDE로 사용하고 있다. IntelliJ는 eclipse보다 안정성을 자랑하고 무엇보다 빠른 indexing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할때 code assist를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클립스에서 자바 파일이 많아지면 reindexing하는 시간 때문에 점한번 잘못 찍었다가는 eclipse 전체가 먹통이 되는 현상을 만날 수 있다. 그럼 IntelliJ는 그런경우가 없을까? 물론 IntelliJ에서도 메모리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보고서에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넣기 위해서 IntelliJ에서 제공하고 있는 클래스 다이어그램 생성 메뉴를 눌렀을 때 이런 메세지를 발견했다.

IntelliJ는 Java 개발의 최강의 IDE이다. 자바파일에서 자동으로 UML을 생성시켜주는 기능은 개발 후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정말 유용하다. 그런데 이번 Android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클래스 관계가 복잡해지다 보니 UML이 엄청 크고 복잡하게 만들어졌다. export로 png 파일을 뽑으려고 하니 이런 메모리 문제를 만나게 되었다. 그래서 Doxygen으로 클래스다이어그램을 생성하기로 했다.

Doxygen 다운로드

첫번째로 Doxygen을 다운받는다. 소스파일을 받아서 명령어로 사용해도 되지만, 맥에서 사용한다면 application 파일을 받아서 바로 할 수 있다. 이 포스팅을 작성할 때 doxygen-1.8.6.dmg 가 가장 최근 파일이다. 다음 링크에서 맥용 doxygen을 다운 받는다. http://www.stack.nl/~dimitri/doxygen/download.html

dmg 파일을 마운트해서 Doxygen 을 Applications에 드래그한다. Doxygen을 실행 시켰을 때 인증되지 않은 소프트웨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실행되지 않을 때는 실행파일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열고 팝업 메뉴에서 open을 선택해서 실행하면 실행할 수 있다. Doxygen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Doxygen은 아직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지 않아서 레티나 디스플레이에서는 글자가 깨어져 보인다. 레티나가 아닌 화면에서는 선명한 폰트로 나타날 것이다.

Doxygen 디렉토리 선택

Doxygen은 크게 세가지 디렉토리를 선택한다. 첫째로 Doxygen의 작업 디렉토리, 두번째로 Doxygen을 이용해서 문서를 만들 소스파일이 있는 디렉토리, 셋째로 Doxygen에서 생성한 파일들이 만들어지는 디렉토리를 설정한다.

Step 1:Specify the working directory from which oxygen will run 에 있는 빈칸이 Doxygen 작업 디렉토리를 입력하는 곳이다. Step 2: 에서 Specify the directory the scan for source code 가 문서를 만들 소스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이다. 우린 Java 파일을 가지고 문서를 만들기 때문에 Java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설정한다. Step 2: 에서 Specify the directory where Doxygen should put the generated documentation 이 Doxygen으로 문서가 만들어지는 디렉토리를 설정하는 곳이다.

다음은 중요한 것이 소스디렉토리 밑에 있는 모든 파일을 검사해서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 Scan recursively를 체크한다.

문서화할 언어 선택

다음은 Wizard 탭의 Mode를 선택한다. 우리는 Java 문서를 만들기 때문에 Java언어 optimize를 선택한다.

실행

이제 run 탭을 눌러서 “Run Doxygen” 버튼을 클릭해서 문서를 만든다.

이렇게만 하면 간단하고 빠르게 문서가 만들어진것이다. Show HTML output 버튼을 눌러보자.

이렇게 클래스 다이어그램과 Java 문서가 빠르게 만들어 진것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Doxygen에서 그래프를 만들 때는 Doxygen이 가지고 있는 built-in class diagram generator를 이용해서 만드는 상속 그래프만 만들어 낼 수 있다. Doxygen은 GraphViz를 지원하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참조되고 있는 그래프까지 표현을 할 수 있다.

GraphViz 설치

GraphViz에 관한 설명은 http://www.graphviz.org 에서 자세히 참조해보기 바란다. 맥에서 GraphViz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Homebrew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다. Homebrew에 관한 설명은 다음 링크를 참조한다. (http://blog.saltfactory.net/109)

brew install graphviz

GraphViz 설정

이젠 Doxygen에서 GrpahViz를 사용하기 위해서 설정을 한다. Wizard 탭에서 Diagrams을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Use built-in class diagram generator를 사용해서 그래프를 그렸는데, Use dot tool from the GraphViz package를 사용한다고 체크한다.

다음은 클래스 다어그램을 그릴것이기 때문에 Expert에서 Dot을 선택해서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brew로 설치한 패키지는 /usr/local/bin에 실행 파일이 링크가 되어 있다. 그래서 GraphViz에서 dot을 이용해서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서는 dot path를 설정해줘야한다.

실행

이제 run 탭에가서 다시 실행을 해보자. output html을 살펴보면 Doxygen이 GraphViz를 사용해서 그래프가 정상적으로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oxygen은 빠르게 문서화를 만들어줄 수 있는 도구이다. 뿐만 아니라 큰 프로젝트에서 IDE에서 자동으로 다어그램을 만들 때는 메모리 문제가 많이 나타나는데 이것 또한 doxygen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Doxygen는 이 포스팅에서 설명하지 않은 많은 옵션들이 있다. 옵션을 수정하면서 테스트해 보길 권하고 싶다. call에 관련된 그래프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보다 디테일한 문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장점을 가진 좋은 툴이기 때문이다.

참고

  1. http://www.doxygen.org

연구원 소개